🐣 알고리즘 삐약/💻 백준 삐약

4 삐약 : 백준 2869 [Python]

우주수첩 2022. 2. 19. 04:55
728x90

새벽에 삘받아서 하는 코딩은 언제나 재미지다. 조금만 더 삐약거리다가 자도록 하게따.

 

 

 

어 뭐야 문제가 쉽네 하고 바로 코드를 구현했다.

 

 

예제 입력을 하나씩 실행 해 보고 한 번의 시도에 성공했다는 자아도취에 빠져있을 때 쯤.

예제 입력 3번을 보고.

시간 제한을 보았다.

하.

 

0.15초만에 절대 예제3번의 결과를 출력할 수 없는 나의 코드임을 단번에 인지하고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고민 했다.

뺄셈을 여러번 하는 거는 나눗셈을 하는거랑 마찬가지이니 나눗셈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자 빠밤.

 

나무의 높이가 V, 올라가는데 걸리는 날이 dnt, 낮에 올라가는 높이가 a, 밤에 내려오는 높이가 b일때.

v = (a-b) x dnt +a

임을 알 수 있다. 이를 활용 하여 dnt를 구하면

dnt = (v-a) / (a-b) +1

가 됨을 알 수 있었다.

 

 

기분 나쁘게도 코드는 세 줄 나왔다. 예제 3번을 실행 했을 때의 올바른 결과도 나오길래 풀었겠구나 싶었는데.

 

틀렸댄다.

 

이는 또 출력에 관련된 문제다 싶어서 본 결과, 위에서 사용한 나눗셈 수식을 쓰는 것이 아니라 그냥 int형으로 형변환을 하여 채점을 시도했지만 또 틀렸다.

 

 

아니 근데 내 코드는 완벽해 를 외치면서 분명 어딘가 내가 잘못했겠지를 동시에 생각한다. 무슨 아수라 백작 마냥

근데 또 빤히 코드를 바라보고 있으니 깨달았다.

 

하루에 딱 떨어지게 나무에 올라갔을 경우에 대한 조건 처리를 하지 않았다.

 

아 근데 문제는 알았으니까 지금 너무 졸려서 자고 인나서 수정하겠ㄷ....ㅎ

 

와 동시에 일주일이 지났다 ^^

 

졸업시즌이기도 하고 개강 직전이라 나를 찾는 사람들도 많고, 내가 보고싶은 사람들도 많아서 여차저차하니 일주일이 순삭 당했다 ^^

 

분명 저때는 문제 해결 방법을 알고 있었는데 지금은 기억이 나질 않기에ㅎㅎㅎㅎㅎㅎ 다시 생각을 해보고 시도 하겠다.

 

딱 떨어지게 나무에 올라갔을 경우는 1을 더하지 않고 출력을하고,

떨어지지 않을 경우 하루를 더하여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였다.

 

아니 출력도 잘 되고 문제도 잘 돌아가는데 틀렸대. 왤까... 이유를 찾아서 다음 날에 오도록 하겠다.

728x90